인사말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데이터마이닝학회 회장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김성범입니다. 

  

한국데이터마이닝학회는 2001년 시작하여 25년째 국내 데이터마이닝 분야를 선도해 오고 있습니다. 

산업공학, 컴퓨터공학, 통계학, 경영학 등 다양한 분야의 교수, 연구원, 관련 업체 전문가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데이터 관련 학회로는 국내 어느 학회보다도 역사가 깊습니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은 여러 기업과 기관에서 올바른 의사 결정을 내리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제조업에서는 생산 프로세스의 최적화와 불량률 감소, 금융에서는 사기 탐지와 고객 행동 예측, 의료에서는 질병 진단과 치료 방법의 개선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불과 반세기 전만 하더라도 글을 읽을 수 있느냐가 개인과 국가의 역량 판단의 기준이 되었지만, 다가오는 시대에는 얼마나 숫자(데이터)를 잘 읽을 수 있는지가 그 판단의 기준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데이터분석은 선택의 영역이 아니라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영역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한국데이터마이닝학회는 “데이터 기반 건전 사회 구축”이라는 가치 아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활발하게 토론하고 연구 성과를 발표할 수 있는 학술대회를 매년 2번 개최하고 있으며, 그 외 다양한 교육 및 연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학술대회뿐 아니라 심포지엄, 워크샾, 교육, 정책토론, 산학 연구 등의 활동을 통하여 산업 경쟁력 강화 및 건전 사회 구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회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또한 데이터 관련 다양한 분야의 신진연구자들이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창구로써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국내 빅데이터 관련  문제들을 산업체, 정부, 학계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학회 회원님들뿐만 아니라 데이터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은 누구든지 참여하여 소통할 수 있는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2024년 1월

제13대 한국데이터마이닝학회 회장 김 성 범